티스토리 뷰

유용한 정보

usb 인식이 안될때 방법

쭌쭌맘 2018. 9. 26. 05:23

기술의 발달로 usb 용량도 다양하게 늘고있는데요. usb(Universal Serial Bus) 범용 직렬버스의 대중화로 집이나 회사, 심지어는 열쇠고리로 휴대해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휴대용 저장 장치입니다. 플러그앤플레이 기능을 지원 하기때문에 컴퓨터나 기타 전자기기에 꼽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이 됩니다. 초기에는 1996년에는 usb1.0 규격이 발표되었지만 현재에는 usb 3.0으로 업로드 속도와 다운로드 속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고 안전성 까지도 확보 되었습니다. 하지만 USB 메모리는 반영구적이라서 자주 사용하거나 부주의로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어제까지 혹은 방금전까지 인식도 잘되고 업로드용으로 잘쓰셨는데. 갑자기 인식이 안된다면 많이 당황하실텐데요.  

 

 

 

 

 

 

usb 인식이 안될때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번적으로 컴퓨터 본체 usb 단자와 usb 메모리 접지 불량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제가 표시한 화살표 부분을 지우개로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컴퓨터 정면 USB포트를 사용하지 마시고 뒤면에 위치한 USB포트에 장착하여 usb가 정상작동 하는지 확인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에 노트북이 있다면 인식이 안되는 usb을 장착하셔서 확인해보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일반포멧과 로우포멧을 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방법으로도 usb 인식이 안될때에는 소프트웨어적인 수리 방법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usb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장치관리자로 이동하셔야 하는데요. 이동방법은 컴퓨터→속성→장치관리자를 누릅니다. 장치관리자 창이 뜨는데요. 박스표시된 곳을 유심히 보시면 usb소프웨어가 정상적으로 설치 되어있지 않다면 마침표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컴퓨터에 따라서 아예  usb드라이버가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저의 컴퓨터는 usb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마침표 아이콘이 보이면 더블클릭해서 업데이트를 해주시는 방법과 삭제하고 다시 usb드라이버를 설치 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찾아주는 3dp 프로그램 설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3dp 무료 자동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고 설치 하셔야 합니다. 설치시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설치시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은 체크 해제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다면 위와 같이, 정상적인 드라이버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각 항목에 마침표가 뜨게 됩니다.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usb 인식이 안될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방법으로도 안된다면 구입한 회사 AS센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