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소개할 경상남도 양산시 여행지는 통도사입니다.

바로 양산 통도사에 대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봄의 전령 홍매화 꽃이 아름다운 곳

 

 

양산 통도사 간략한소개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 통도사*

한국 3대사찰의 하나로, 부처의 진신사리(眞身舍利)가 있어 불보(佛寶)사찰이라고도 한다. 통도사는 삼국유사 등의 기록으로 볼 때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여겨진다. 통도사의 이름은 절이 위치한 산의 모습이 부처가 설법하던 인도 영취산의 모습과 통하므로 통도사라 이름했고, 또 승려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이 계단(戒壇)을 통과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통도라 했으며, 모든 진리를 회통(會通)하여 일체중생을 제도(濟道)한다는 의미에서 통도라 이름지었다고 한다.

 

경내의 건물들은 대웅전과 고려 말 건물인 대광명전을 비롯하여 영산전·극락보전외에 12개의 법당과 보광전·감로당외에 6방, 그리고 비각·천왕문·불이문·일주문·범종각 등 65동 580여 칸에 달하는 대규모이다. 이 건물들은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01년(선조 34)과 41년(인조 19) 두 차례에 걸쳐 중수하였는데 대광명전을 제외하고는 모두 근세의 건물들이다.

 

 

*통도사의 볼거리, 부처님 사리*

통도사에는 자장율사가 당나라로부터 모셔온 부처님의 전골전신사리와 치아사리와 부처님께서 친착하셨던 가사와 창건주이신 자장율사 스님의 가사가 보관되어 있어 유명하다.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금강계단에 봉안되어 이의 정면에 자리잡고 있는 대웅전에는 불상이 봉안되지 않았다.

 

통도사는 문화제를 살펴보면 대웅전이 국보 제29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밖에 보물 제334호인 은입사 동제향로, 보물 제471호인 봉발탑이 있고, 보물전시관에는 병풍·경책·불구 및 고려대장경(해인사 영인본) 등의 사보가 소장되어 있다.

 

 

 

양산 통도사 풍경

출처 한국관광공사

 

 

 

양산 통도사 관람정보

 

관람시간 08시30분~17시 30분까지

 

 

통도사 입장료 구분은 성인, 청소년, 어린이, 영유아 그리고 1인과 단체(30인 이상)으로 나뉘어집니다.

 

※ 성보박물관의 입장료는 무료입장 입니다(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 주차장요금 : 17인승 미만 2.000, 17인승 부터 3.500

 

 

 

양산 통도사 위치 및 찾아가는길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이상으로 통도사 안내를 마칠까 하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곳 외에도 경남 양산에는 많은 여행코스가 있으니 다양한 여행명소를 알고 싶은 분들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접속 후 경남 양산 가볼만한곳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