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 왔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시원한 제주도 바다가 눈에 선합니다. 제주민속촌은 제주의 문화유산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19세기를 기준 연대로 산촌, 중산간촌, 어촌, 토속신앙을 비롯하여 제주영문과 유배소 등을 전문가의 고증을 통해 구성한 박물관입니다. 민속장터에서는 제주의 전통초가에서 다양한 전통음식을 접할 수 있으며, 길손나그네들이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음식에는 제주민속주, 해물파전, 장터국밥, 옥돔구이빙떡, 잔치국수, 도토리묵 등이 있습니다.

 

 

 

 

제주 민속촌 풍경

 

 

산촌

 

한라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연 마을은 500여개에 이르는데, 해안을 따라 밀집하여 한라산쪽으로 오를수록 그 규모가 작아집니다. 이들 마을은 크게 신촌, 중산간촌, 어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촌은 해발 300미터 이상의 준평원 지대에 형성되어 있으며 반농반목의 생활 형태를 보입니다.

 

전시가옥 : 막살이 집, 목축인의 집, 사냥꾼의 집, 외기둥집 등 16동

공예방 : 목공예

 

 

중산간촌

 

해발 100미터에서 300미터 사이에 분포되어 있는 구릉 평야지역으로 농업 위주의 생활을 했으며, 과거 문화·행정의 중심지였습니다.

 

전시가옥 : 토호가, 유배소, 서당, 한약방 등 38동

공예방 : 서각공예, 도자기공예

 

 

어촌

 

해발 100미터 이하 해안의 자연 용출수를 중심으로 마을이 형성된 곳으로, 이곳 어촌 주민의 주 생업은 반농반어에 가까운 어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시가옥 : 어부의 집, 해녀의 집, 어구전시관 등 11동

전시물 : 테우, 소중이, 빗창, 테왁, 어구류 등

 

 

 

토종신앙촌

 

섬 전체에 남아 있는 다양한 민간신앙의 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삼방집을 비롯하여 처녀당, 포제단, 미륵당, 해신당, 본향당 등이 있습니다.

 

 

 

제주영문(관아)

 

조선시대 제주목의 관아를 제주영문이라 하며, 제주민속촌에서는 연희각, 향청, 영리청, 내대문, 옥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제주영문의 본청(연희각)은 목사의 집무처로 제주목사는 여기서 모든 정무를 처리하였습니다.

향청(사령청,유향소,향사당)은 청심당, 찬주헌으로 이루어졌고 좌수, 별감, 유사가 근무하던 곳으로 목사의 자문에 응할 뿐만 아니라 백성의 풍속을 바로 잡기 위해 의례를 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죄수들을 가두었던 옥이 있으며, 형벌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곤장과 주리를 함께 구성하였습니다.

 

 

 

 

민속촌 테마별전시관 풍경

 

테마별전시관에는 관모공에전시관, 어구전시관, 대장금미니테마파크, 수석전시관, 옹기전시관, 돌문화전시장, 농기구전시관, 추사전시관, 특별전시 등이 펼쳐집니다.

 

 

 

체험가옥

 

체험가옥은 중산간촌 남부농가, 어촌 북동부 어부의 집, 제주영문 세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통가옥에서 옛 제주사람들의 주(住)생활을 체험하고 옛 선인들의 정취를 만끽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주 민속촌 관람안내

 

관람시간 : 연중무휴, 주차장 무료

관람시간 : 매표 종료 후 1시간

 

 

 

민속촌 입장료 구분은 성인, 경로, 청소년, 어린이 그리고 개인과 단체로 나뉘어집니다.

 

관람열차 이용안내

승차인원 : 56명 운영시간 09:00~17:00

※ 관람열차는 보행이 불편하신분들을 위해 무료로 운행중이며, 관람열차를 타신 채로는 충분한 관람을 하실 수 없습니다.

 

※ 주말(토,일)은 운행하지 않아요.

 

 

제주 민속촌 관람소요시간은 약 1시간에서 2시간이며 개인에 따라서 소요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민속공연 시간표

 

1차 : 11:20~11:50

2차 : 13:30~14:00

3차 : 15:30~16:00

※ 공연 휴무 : 매주 수요일, 우천시 또는 기상악화 시, 외부초청 공연시

※ 매표시, 공연일정 확인하세요.

 

 

 

 

 

제주 민속촌 찾아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