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왕산국립공원은 1976년 우리나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105.595㎢로 보는 이를 한눈에 사로잡는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빛어내는 절경을 간직한 영남 제1의 명승지입니다. 주왕산(720.6m)을 중심으로 태행산(933.1m), 대둔산(905m), 명동재(875m), 왕거암(907.4m) 등의 산들이 말발굽형으로 자연성곽 같은 멋진 산세를 이루고 있으며, 7천만 년 전의 용암이 흘러내리면서 굳은 회류 응회암으로 이루어져 특색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어 우리나라 3대 암산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주왕산 탐방코스로는 가메봉코스, 주왕계곡코스, 주봉코스, 절골코스, 장군봉~금은광이코스, 월외코스1, 욀외코스2, 갓바위 코스 등이 있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초보자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주봉" 등산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봉코스 상세구간 설명

 

상세구간 : 상의주차장 → 대전사 → 주왕산 → 칼등고개 → 후리메기 →

용추폭포 → 상의주차장

 

 

 

 

지도

 

 

 

 

 

 

탐방로 구간별 난이도(8.9km) 소요시간 4시간 20분

 

주왕산 산행코스 중 가장 일반적인 코스로 잘 정비된 탐방로를 따라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등산코스입니다.

 

주왕산 상의주차장을 지나 대천사 ~ 주왕산(주봉) ~ 칼등고개 ~ 후리메기 ~ 용추폭포 ~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함(8.9km, 4시간20분 소요)

주왕산 등산 코스 중 가장 일반적인 코스로 초보자도 쉽게 갈 수 있음

울창한 산림 속 시원한 산바람을 맞으며 산행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음

 

주왕산(주봉) 코스는 시원한 산바람을 맞으면서 산행할 수 있는 코스로서

여름철(7~8월)에는 시원함과, 가을철(10~11월)에는 기암과 단풍의 조화가 어우려져 환상적인 주왕산의 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상의주차장 ~ 주왕산(주봉) 구간

 

주왕산 산행코스 중 가장 일반적인 코스로 대전사를 통과 후 마음의 숲을 지나면 두 개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이 갈림길을 시작으로 주왕산(주봉) 정상까지는 약 2.3km,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정도의 오르막과 평지를 오가는 코스이다. 처음 시작부터 계단을 오르는 경사진 코스라 다소 힘이 들 수 있지만 잘 정비된 탐방로를 따라 가다보면 산행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하다.

 

 

 

 

 

 

 

주왕산(주봉) ~ 후리메기코스 구간

 

주왕산(주봉) 정상에서 후리메기 삼거리 이정표(좌측)를 따라 가면 내리막 길이 보입니다. 주왕산(주봉) ~ 칼등고개 ~ 후리메기코스까지의 거리는 약 2.5km로 시간은 약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로 구간구간에 이정표와 다목적위치표지판이 있어 길 찾기에는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간혹 탐방로 아님 표시가 있지만 이정표를 따라 큰길로 하산하면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주봉' 정상에서 후리메기까지의 하산코스는 내리막 길과 계단이 많으므로 미끄럼 사고에 유의해야 하며, 무릅이나 발목관절이 좋지 않다면 무리한 산행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후리메기 ~ 상의주차장 구간

 

절구폭포 ~ 상의주차장 탐방로 구간은 평탄한 흙길 탐방로이며, 약 4.1km구간에 시간은 1시간 50분정도 소요됩니다. 어린이, 노약자도 편안하게 탐방할 수 있는 코스로 주왕계곡변을 따라 조성된 탐방로로 이동하게 되며, 운동화로도 탐방이 가능합니다. 특히 용추폭포 ~ 상의주차장구간은 휠체어와 유모차로도 이동이 가능한 코스로 되어있습니다. 봄철95월) 계곡변의 수달래와 가을철(10~11월) 단풍이 절경인 탐방코스입니다. 절구폭포를 탐방하기 위해서는 절구폭포 갈림길에서 돌길을 따라 200m 탐방 하여야합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지는 않으나 암석의 특성상 낙석을 주의하면서 탐방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주봉코스 볼거리

 

주봉코스 볼거리로는 기암, 이정표,다목적 위치 표지판, 주왕산 전망대, 소나무 송진 채취 흔적, 소나무 뿌리, 낙뢰로 인한 고사목, 후리메기계곡, 절구폭포 전경, 용추폭포 전경, 시루봉, 금수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