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막상 광주에 여행을 오신다면 적지 않게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이유는 다른 지역보다 여행지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꼼꼼히 체크해보고 출발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곳,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소개해 드리는 광주 여행 지역은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도 들어 있지만,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광주 관광명소 중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10곳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1,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남광주시장

 

광주가 고향이신 분들은 남광주역을 잘 아실텐데요. 예전 역이 생긴 뒤로 새벽부터 농산물이며 해산물을 이고 올라와 파는 사람들로 가득해 역을 중심으로 자연스레 장터가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남광주역으로 인해 도심 한가운데서 바다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되었고, 작은 역사 앞 광장을 중심으로 남광주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매일 아침이면 활기찬 소리로 가득차고 통학하는 주변지역 통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분주하게 오갔습니다. 하지만 도심 속 역들이 대부분 그러했듯이, 남광주역도 도심에서 밀려나는 운명을 맞았고, 도심 속 철도의 문제점인 소음과 진동피해, 그리고 잦은 인명피해는 이용객 감소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남광주역은 사라지고 그자리에 푸른길 공원이 조성되어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역은 사라졌지만 남광주시장은 그 존재감을 잘 유지하고 있는데요. 활기차고 친절한 상인들과, 다양하고 싱싱한 수산물, 직접 재배한 농사물을 가져오시는 농민들, 의류, 젖갈, 부식, 약초 그리고 다양한 먹거리로 광주 시민과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은 곳입니다. 

 

특히 남광주시장 내 국밥거리에는 많은 식당이 모여있어 여행객들과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 광주가 처음이고 식당이 많아서 초이스가 어렵다면 맛집으로 유명한 '부부식당'을 추천합니다. 저도 아주 오래전부터 당골인데,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과 푸짐한 양, 저렴한 가격이 아주 매력적인 식당입니다. 참고로 새벽 5시에도 식사가 가능한 곳입니다. 

 

 

남광주시장 이용정보

위치 : 광주 동구 제봉로 17번길 18-6

남광주역 3번출구에서 55m

휴무일 : 첫째주, 세째주 일요일(월 2회 휴무)

새벽에 개미시장이 서는데, 

보통 3~9시까지 운영합니다.

 

※(중요) 주차장 있음 

※ 아침 10시까지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해야하는데, 비좁고 공간이 협소해서 불편합니다. 

거기다 유료예요, 10시 이전에는 주변에 수산물 파는 쪽에 유료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시30~10시 이후에는 시장으로 들어오셔서 주차하시면 됩니다.

(식사를 하셨다면 주차권을 꼭 받으세요, 단 1만원 이상만 가능해요)

 

 

 

 

2,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양림동 펭귄마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남광주시장 여행이 끝났다면 양림동 펭귄마을로 이동해 보세요. 펭귄마을공예거리는 양림동 주민 센터 뒤에 펭귄모양의 이정표를 따라 좁은 골목길을 들어가면 70, 80년대 마을이 전시장으로 변모한 곳으로 무릎이 불편한 어르신이 뒤뚱뛰뚱 갇는 모습이 펭귄 같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마을입니다. 마을 주민들은 과거에 화재로 타 방치되어 있던 빈집을 치우고 버려진 물건을 가져와 동네 벽에 전시하기 시작했으며, 마을 담벼락에는 '그때 그 시절 살아있음에 감사하자'고 새겨 놓았습니다. 최승효 가옥, 우일사 선교사 사택, 오웬 기념각 등의 역사문화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을 한가운데 있는 펭귄 주막은 주민들의 사랑방, 조금이지만 필요한 물건들이 다 있습니다. 가죽공방, 섬유공방, 목공방 등 다채로운 공방들이 공예 거리에 입주해 있어서 예쁜 공예품을 구매하거나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레트로 감성의 업사이클링 공예체험도 가능합니다. 

 

 

양림동 펭귄마을 이용정보

위치 : 광주광역시 남구 오기원길 20-13

 

이용시간 

너무 늦은 저녁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소요시간 : 1시~1시간30분 정도

 

입장료 : 무료

 

 

 

 

3,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장로

양림동 펭귄마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충장로로 이동해 보세요. 광주의 명동거리라고 불리는 패션의 거리 충장로는 광주의 최신 유행감각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충장공 김덕령장군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그의 시호를 붙여 1946년부터 충장로라 부르고 있습니다. 충장로 1가에서 3가까지는 대형패션몰, 의류매장, 액서서리와 각종 잡화들로 채워져 유명상품부터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들로 가득 차 있고, 4가와 5가에는 우리민족 고유의 옷인 전통혼례 한복과 상인의 한복, 개량한복 등을 구입할 수 있는 한복집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주단거리가 있습니다. 

 

충장로 위치 :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4,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무등산 

충장로 여행은 즐거우셨나요? 이제는 충장로에서 그리 멀지 않은 무등산으로 가보겠습니다. 광주에서 학교를 나오신 분들은 무등산 중봉으로 소풍을 1~2번은 모두들 가보셨을텐데요. 그만큼 무등산은 광주 사람들에게 아주 친근하고 포근한 산이랍니다. 무등산이라 명칭은 서석산과 함께 고려 때부터 불려진 이름으로, 비할 데 없이 높은 산 또는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란 뜻입니다. 무등산에는 수많은 볼거리가 많이 있는데, 어떤 것은 멀리서도 바라볼 수 있도록 우뚝 솟아있는 것도 있지만, 어떤 것은 가까이 가서야 볼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무등산은 오르기에 가파르지 않아서 좋은데요. 그래서 휴일이면 무등산의 경승을 즐기려는 인파가 끓이지 않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한 옷차림으로 산을 찾고 있습니다. 볼만한 풍경이 있는 구경거리는 서석대, 입석대, 세인봉, 규봉, 원효계곡, 용추계곡, 지공너덜, 덕산너덜 등이 있습니다. 멋진 전망을 즐기려면 중머리재, 장불재, 동화사터, 장원봉에 올라보시면 좋습니다. 

 

 

 

 

5,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광주공원 

무등산에서 멀지 않은 곳에 광주시의 제1호 공원으로 시민들이 즐겨찾는 광주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성거사가 있었으며 일제강정기 때는 일본인들의 신사가 있던 곳인데 현재는 현충각과 광주시립 박물관, 시민관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로는 복원된 사직단과 광주방송총국(KBS), 경찰충혼탑, 연파정, 전통국궁 수련장인 관덕정,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는 팔각정 등이 있습니다. 현충탑을 중심으로 한 공터는 노인들의 휴식처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광주공원은 장수의 상징인 거북이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각종 수목과 화초를 이용한 조경이 잘 되어 있으며, 매년 4월 중순이면 벚꽃이 만발하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저 고등학교 때는 친구들과 자주 찾던 곳이기도 한데요. 사진에 보이는 시민회관에서 친청 누님이 결혼식을 했으며, 국민학교 때는 이곳에서 영화도 자주 보았습니다. 참, 추억이 있는 광주공원입니다. 

 

날이 저물면 광주공원은 포장마차가 물결을 이루는데요. 곰장어부터 똥집, 국수 등 다양한 먹거리와 포근한 감성 포차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비오 날 포장마차에서 한잔하신다면 여행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광주공원 위치 : 광주광역시 남구 중앙로 107번길 15(구동)

 

 

 

 

6, 전라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사직공원 전망대

광주공원에서 추억을 제대로 만드셨다면 사직공원 전망대로 이동해 보세요. 광주공원에서 그리 멀지 않은 양림동의 예쁜 언덕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멋진 구조물이 인상적인 사직공원 전망타워가 보입니다. 언덕 위에 있어 광주의 전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어, 광주의 야경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주변의 경관을 천천히 감상하며 오를 수 있는 나선형 계단과 4층까지 바로 운행하는 엘리베이터가 보입니다. 4층 전망대에 오르면 탁 트인 광주의 경관이 넓게 펼쳐져 있어 양림동 일대는 물론 명산 무등산까지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사직공원 전망대 위치 : 광주시 남구 사직길 49-1(사동)

 

 

 

 

7, 전라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청춘발산마을

사직공원 전망대에서 광주의 전경을 한 눈에 감상하셨다면 청춘발산마을로 이동해 보세요. 발산마을은 광주의 대표적인 마을 중 하나였습니다. 비탈진 언덕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집, 슬레이트 지붕과 초가지붕, 좁디좁은 골목, 띄엄띄엄 눈에 띄는 밭, 손에 돈 몇 푼이라도 쥐고 있다면 절대로 찾아들고 싶지 않은 곳이었으나 지금은 문화적 가치를 지닌 마을로 성장했습니다. 6.25전쟁 후 피란민이 모여들면서 마을이 형성됐고, 1970년대에는 전국에서 일자리를 찾아 몰려든 청춘들로 인해 전성기를 누려 형성되었습니다. 70~80년대 방직여공들이 모여 살던 마을이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빈집이 늘어갔습니다. 젊은 예술가들은 시간이 멈춘 발산마을에 컬러아트프로젝트와 공공디자인을 통해 색채감이 넘치는 곳으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철재로 만든 뽕뽕브릿지, 곳곳의 조형물, 벽화 등 활기가 가득한 곳입니다. 

 

 

청춘발산마을 위치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2-16

 

 

 

 

8, 전라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광주패밀리랜드

광주에 있는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다녔던 학생이라면 소풍 장소로 패밀리랜드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광주패밀리랜드는 도시근린공원으로 36만평의 부지 위에 최첨단 놀이시설 30종, 사계절 썰매장과 아이스링크, 수영장을 갖춘 호남 최대의 종합위락공원으로 1991년 7월 6일 개원하였습니다. 호남 최대길이를 자랑하는 사계절 썰매장은 봄, 여름, 가을엔 물썰매장으로 겨울엔 눈썰매장으로 더욱 더 편하게 이용하시도록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계절 테마파크로 자리잡고자 전천후 썰매장 단지를 조성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언제나 즐거움이 가득한 곳입니다. 저는 귀신의 집에 들어가서 너무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패밀리랜드에는 동물원도 있는데, 무료입니다. 

 

 

광주패밀리랜드 위치 : 광주광역시 북구 우치로 677(생용동)

 

 

 

 

9,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국립광주과학관

패밀리랜드와 같은 북구에 위치한 국립광주과학관은 정부의 2003년 과학관육성계획에 따라 추진 설립되었습니다. 광주 첨단산업단지에 조성된 광주과학관은 빛과 과학과 예술에 특화된 과학관으로서 우주선 모양의 건물 외형에 미래를 향한 꿈과 희망을 담았으며, 체험 중심 전시물들로 주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이 오감으로 체험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미래지향적 사고를 키우고 과학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총족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국립광주과학관 위치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235(오룡동)

 

 

 

 

10,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양동시장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마지막 여행지는 양동시장입니다. 저는 양동시장근처에서 20년 넘게 살았는데요. 현재는 리모델링으로 모습은 바뀌었지만 아직도 활기차고 후덕한 인심은 그대로여서 장보로 가기 좋은 곳입니다. 양동시장은 '후덕한 인심의 표상'이라고 불릴 만큼 각양각색의 물산들이 산적해 있고 먹을거리 또한 풍성해 광주 시민들에게 '손 큰 시장'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명절을 준비하는 산실이자 홍어를 사려면 양동시장으로 가야한다는 말은 지금도 사람들의 입에서 오르내리고, 또한 매스컴에 자주 등장한 양동시장의 명물 '양동통닭'은 이곳 양동시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진미입니다. 더불어 5.18민주화운동 때 이곳 양동시장과 대인시장은 광주시민이 하나 되는 대동정신을 발휘했던 장소였습니다. 당시 상인들은 시민군에게 주먹밥과 음료수, 약품 등을 제공하며 시민군을 격려하였습니다. 

 

본인이 20살때 돈벌이가 없었던 대학시절 친구들과 통닭 반 마리를 시켜놓고 맥주를 먹던 양동통닭집입니다. 

 

이상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곳 소개를 마칠까 하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곳 외에도 다른 여행명소를 찾고 싶은 분들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접속 후 추천 관광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요. 즐거운 여행 되시기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