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 해녀박물관 가족과 함께 하시면 좋습니다.

 

해녀박물관은 1932년 제주해녀들의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을 무참히 수탈하는 일제에 맞서 여성이 주체가 되어 투쟁했던 제주해녀항일운동의 발상지에 자리 자고 있다. 제주해녀는 세계적인 존재로 어려운 작업 환경을 딛고 끈질긴 생명력과 개척정신으로 인해 제주여성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불과 2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 삶의 현장에서 가정 경제의 핵심적 역활을 했으나 30~40대 해녀가 15%도 되지 않는 현 상황에서 해녀문화의 보존을 위한 전문 해녀박물관의 갖는 위상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제주해녀박물관 관람시간

 

관람시간 : 09:00~18:00

매표시간 : 09:00~17:00

어린이해녀관 운영시간 : 09:00~17:00

소요시간 : 60분

휴관일 : 신정(1월 1일), 설날, 추석,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성인 입장료(25~64세) : 개인 1.100원/단체 800원

청소년 입장료(13~24세) : 개인 500원/단체 300원

 

 

※ 군인 : 하사 이하의 복무 중인 군인

 

※ 단체인원 : 10인 이상

 

※ 입장료 면제 대상자에는 12세 이항인 어린이, 65세 이상인 사람, 장애인,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민주유공자, 기초수급자, 한부모 가족.. 등이 이있습니다.

 

 

 

 

 

 

 

해녀박물관 제1전시설

 

 

제1전시실에서는 제주해녀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다.

해녀의 집과 세간을 통해 1960~1970년대 해녀의 살림살이를 살펴볼 수 있으며, 어촌마을의 형태와 세시풍속을 모형과 그래픽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전시장에는 제주여성의 옷, 애기구덕, 물허벅, 지세항아리 등 고단한 해녀의 삶을 대표하는 유물들과 제주의 음식문화, 영등 신앙 등 해녀들의 의, 식, 주 전반에 대하여 전시하고 있다.

 

 

 

 

제2전시실

 

 

제2전시실은 제주해녀들의 바다 일터와 역사, 공동체를 알 수 있다.

언 몸을 녹이고 물소중이를 갈아입는 불턱을 중심으로 테왁망사리, 눈, 빗창 등의 작업도구, 물소중이와 고무옷을 비교하여 전시하였다. 그리고 해녀의 역사, 제주해녀항일운동, 해녀공동체에 관한 각종 문서 등과 사회공익에 헌신한 해녀들의 사진과 영상자료를 살펴 볼 수 있다.

 

 

 

 

 

제3전시실

 

 

제3전시실은 해녀들의 생애를 전시하였다.

첫 물질부터 상군해녀가 되기까지의 모습, 출가물질 경험담, 물질에 대한 회고 등 해녀들이 전하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물질하며 틈틈이 만든 해녀들의 솜씨와 자랑스러운 해녀들의 얼굴을 만날 수 있다.

마지막에는 해녀작업장 창문 너머 힘차게 물질하는 해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교육일정

 

 

 

 

 

찾아가는 길

 

 

이상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및 소요시간,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