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공유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쭌쭌맘 2018. 9. 1. 04:30

비교적 산세가 험하며 웅장한 속리산은 1970년 6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예로부터 제 2금강 또는 소금강이라 불릴 만큼 경관이 빼어나다. 총 면적 274.766㎢에 달하는 속리산국립공원은 충북과 경북의 여러 지역에 걸쳐 바위로 이루어진 산으로, 주요봉우리인 천왕봉과 비로봉, 문장대는 백두대간의 장엄한 산줄기를 잇고 있어 암봉과 암릉이 잘 발달되어 있다. 속리산에는 많은 산들이 접해 있으며, 남쪽의 천왕봉(1.058m)을 중심으로 비로봉, 문장대, 관음봉 등 8개의 봉우리가 활처럼 휘어져 뻗어나간다.

 

 

 

 

속리산 쉬운 등산코스로 도명산코스와 문장대코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명산1코스

 

상세구간 : 화양동탐방지원센터-첨성대-도명산-학소대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4시간 30분 거리 7.9km 난이도 하

 

 

화양동의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편안히 올라갈 수 있는 대표 탐방코스

 

화양동 도명산 제 1코스는 산세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심하지 않은 경사와 낮은 높이로 탐방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탐방코스이다. 등산도중 지나는 화양계곡의 수려한 경관과 시원한 물소리가 즐겁게 느껴진다. 그리고 화양동 내에 존재하는 성리학이 살아 숨쉬는 화양서원과 곳곳에 자리한 화양구곡에서 옛 선비들의 풍류를 느낄 수 있다.

 

 

 

 

도명산2코스

 

상세구간 : 화양탐방지원센터-첨성대-도명산-공림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4시간 30분 거리 8km  난이도 하

 

 

화양탐방지원센터-첨성대-도명산-공림사거쳐 화양구곡 중 5곡까지 볼 수 있는 탐방코스(거리 8km, 4시간 30분 소요)

 

약 4시간 30분이 소요되며, 600여m의 낮은 산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

 

도명산에서 공림사로 가는 도중에 조그만 시간을 들이면 낙영산까지 가 볼 수 있는 탐방코스

 

 

도명산코스 교통편

 

 

 

문장대코스

 

상세구간 : 법주사탐장지원센터-세심정-문장대(편도기준)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3시간 30분 거리 5.8km 난이도 하

 

 

속리산 문장대 코스는 특히 봄과 가을 산행에 적합한 코스로 5월엔 법주사 지구의 벚꽃 가로수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는 화려한 가을 단풍을 즐길 수 있다. 특히 10월 중순경엔 '보은 대추축제'가 열흘정도 개최되므로 속리산 일대에서 축제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법주사탐방지원센터-세심정 구간(세조길)

 

속리산국립공원 문장대 코스의 법주사탐방지원센터-세심정구간은 2016년도 '세조길'이 조성되어 평탄한 산책코스로 약 2.7km의 구간으로 소요시간은 약1시간정도이다. 유모차와 휠체어 가 사용가능하며 어린이, 노약자도 편안하게 탐방할 수 있는 코스로 수원지(저수지)와 계곡변을 따라 이동하여 문장대와 천왕봉의 산행이 시작되는 세심정까지 이어져 있다. 특히, 가을철의 단 풍이 아름답니다.

 

 

세심정-문장대 구간

 

본격적으로 산행이 시작되는 세심정-문장대 구간은 약3.3km구간에 소요시간은 약 2시간30분정도이다. 유모차, 휠체어 탐방은 어려우며, 돌길이 어렵지 않아 운동화로도 탐방이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지는 않으나 오리숲 탐방로를 포함한 탐방코스가 다소 긴 편이기 때문에 체력안배가 중요하다.

 

 

 

문장대코스 교통편

 

주차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