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 무료박물관 서울 우표박물관, 수도박물관 탐방

 

우표는 한 나라의 문화와 예술, 자연과 풍습 등을 집약적으로 표현한 국가의 표상물입니다. 사방 수 센티미터의 작은 네모 속에 함축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우표는 오늘날 단순히 통신비용 지급을 위한 기능을 넘어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840년 영국에서 우편요금 선납의 목적으로 탄생하여 기본적인 통신의 수단으로 자리 잡아 온 우표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본래의 목적 외에 한 국가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자연을 널리 알리는 수단으로 진화했고 시대의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첨단 인쇄 방법으로 제작 보급되어 왔습니다.

 

 

 

 

1884년 근대식 우편제도의 도입과 함께 발행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우표 역시 지금까지 3.200여종이 발행됐고 최근 들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나만의우표'를 만드는 단체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우표는 새대의 흐름에 따라 주제와 종류가 다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수집품으로서 사랑을 받아왔으며, 소장가치로서뿐만 아니라 보는 그 자체로만으로도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이러한 우표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와 다양한 체험시설로 꾸며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우표문화생활을 장려코자 우표박물관을 개관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서울 무료로 가볼만한곳 두곳으로 서울 우표박물관과 서울수도박물관 관람시간 및 휴관일,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우표박물관 관람안내

 

주소 : 서울 중구 소공로 70

관람시간 : 오전9시~오후6시(종료 30분전까지 입장가능)

입장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단 월요일이 공휴일 또는 기념우표 발행일 경우 정상 운영

※ 1월1일, 설날 연휴, 추석연휴, 국경일

※ 교통이 많이 혼잡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서울 우표박물관 찾아가는길

 

 

 

 

서울 수도박물관 간략한소개

 

서울 수도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상수도 생산시설인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을 복원, 정비하여 현장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청각 전시매체를 도입하여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생명 탄생의 물에 대한 직·간접적인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수도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뚝도 아리수정수센터와 연계하여 아리수 생산과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수도박물관 관람안내

 

주소 :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27번지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관람시간

 

서울 수도박물관 관람시간 구분은 평일과 토·일·공휴일 그리고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뉘어집니다.

 

편의시설(도시락) 장소

준비해 오신 음식물은 박물관 야외 휴식공간에서 드실 수 있으며, 바로 옆 한강사업본부 옥상정원이나 서울숲에서 드셔도 좋습니다.

 

유모차와 휠체어가 비치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물과환경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대여 가능합니다.

 

수도박물관 바로 옆 성수 구름다리를 통해 한강수변공원으로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주차장

단체 및 개인관람의 경우 인근 서울 숲 대형주차장 이용

※ 소형차 : 10분당 300, 대형차 600

 

 

 

 

수도박물관 가볼만한곳 풍경

 

 

 

 

서울 수도박물관 찾아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