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주는 콩나물국밥으로 유명한 도시인데요. 저도 다른 지역에서 콩나물국밥을 먹어보았지만, 전주에서 먹던 그 맛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전주 부근의 토질이 좋고 물이 잘 빠져 콩나물 재배에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전주 비빔밥도 빼놓을수 없는 먹거리인데요. 오늘은 전주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관광명소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전주 여행 지역은 제 생각과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주 관광명소 중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10곳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리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 전주 동물원

 

가족과 부담없이 나들이 가기 좋은 전주동물원은 지방동물원으로는 유일하게 호랑이, 사자, 기린, 하마, 들소, 코뿔소, 낙타, 침팬지, 캥거루 등 동물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희귀동물인 반달가슴곰, 얼룩말, 재규어 등 총 106종에 670여 마리의 동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동물원 이용정보

위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소리로 38(전주동물원)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 오전9시~오후7시/매표마감 오후6시

동절기(11월-2월) : 오전9시~오후6시/매표마감 오후5시

연중무휴

 

 

 

동물원 입장료

일반 : 3.000

청소년 : 2.000

어린이 : 1.000

군인 : 2.000

 

 

 

동물원 주차요금은 승용차 1.000/승합차 2.000

 

※(중요)

당분간 코로나로 인해서 동물원이 임시 휴장하고 있습니다. 

꼭 전화를 해보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2, 전주 수목원

사진찍기 좋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은 공기업에서 운영하는 유일의 수목원으로서 사회공헌활동 차원으로 비영리로 운영하며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곳입니다. 전주수목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식물은 주로 '과'단위로 식재되어 있으며, 특히 일반수목원, 암석원, 약초원, 습지원, 잡초원, 장미원, 무궁화원, 죽림원, 교재원, 남부수종원, 유리온실, 계류원으로 구획되어 관람하시기 편리합니다. 이곳은 자생식물을 중심으로 조성되어 현장견학 및 학습 연구를 위한 관찰 장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주수목원 이용정보

위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62-45

 

이용시간

동절기 : 09:00~18:00/입장마감 17:00

하절기 : 09:00~17:00/입장마감 18:00

 

입장료 : 무료

 

주차장

주차는 소형차 107면이 있으며, 대형(버스) 10면,

장애인 5면이 있습니다. 

 

휴원일 : 매주월요일/설날/추석당일

 

매주 월요일은 쉬는날이니 꼭 참고하고 가시고요. 

주차는 평일에는 쉽지만 주말에는 만만치 않습니다. 

삼객대 사용은 불가하며 유모차 대여도 안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도시락 취식도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3, 전주 한옥마을

전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여행지가 바로 전주한옥마을인데요. 이곳에는 한국의 전통 건물인 한옥이 735여 채나 밀집되어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는 도시 속에 옛 것을 그대로 간직한 전주한옥마을은 한국의 옛 전통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 가면 한옥생활체험관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한옥생활체험관안에 있는 선비방과 규수방에서 직접 온돌방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한옥생활체험 중 이곳에서 제공되는 전통한식은 납청유기에 담아 맛과 멋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주한옥마을에서 직접 생활도 해보고 맛있기로 유명한 전주비빔밥도 맛보는 두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주 한옥마을 이용정보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남노송동)

입장료 : 무료

 

※주차장 꿀팁

보통 전주에서 공영주차장이라 하면 유료주차장인 경우가 태반이지만 남노송동 공영 주차장은 아주 드물게 현재도 무료로 남겨놓고 있습니다. 게다가 여타 무료주차장과 다르게 한옥마을과의 거리가 고작 도보로 4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냥 횡단보도 하나 건너면 바로 한옥마을 블록의 시작점입니다. 

 

 

남노송동 공영 주차장

전북 전주시 완산구 남노송동 517-65

 

※ 본 주차장은 다수의 전주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무료주차장이며 알아서 자율적으로 매녀를 지킬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4, 전주 난장

(전주한옥마을 내 위치)

 

부모님 모시고 가볼만한곳인 전주난장은 7080 감수성을 그대로 재현해 낸 전북 유일의 테마박물관입니다. 25년간의 자료 수집, 3년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탄생한 한옥마을의 명소로, 한옥마을 내 위치하며, 사진찍고, 체험하며, 재미있게 놀면서 즐길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과거로 돌아온 듯, 사실적으로 재현된 그 시절 소품을 직접 만져보며 재미있게 체험이 가능한 체험박물관 전주난장은 70여개의 테마존으로 나위어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물을 길러볼 수 있는 100년 된 우물 부터 레트로 감성이 물씬 풍기는 실제 전시물까지 한국 근대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높은 학습효과와 함께 그 존재 자체로도 충분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주난장 이용정보

위치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동문길 33-20

 

입장료

오픈 할인가

성인 : 7.500

중고생 : 6.000

초등학생 : 5.000

 

운영시간 

평일 : 10:00~08:00

주말 : 09:30~08:30

※ 입장마감은 1시간 전 입니다. 

 

주차는 전주한옥마을 공영주차장 이용하거나

위에서 설명한 무료주차장을 이용하세요. 

 

인터넷에서 예매하면 완전 이득이네요.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5, 경기전

전주한옥마을 내 위치한 경기전은 연 태조의 초상화, 즉 어진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 태종 10년(1410년)에 지어진 건물입니다. 전주, 경주, 평양 등의 어진 봉양처를 처음에는 어용전이라고 불리었는데, 태종 12년에 태조 진전이라 하였다가 세종24년(1442년)에 전주는 경기전, 경주는 집경전, 평양은 영숭전이라 가각 칭하였습니다. 경기전은 선조30년(1597)년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으나 광해군6년(1614년) 중건되었습니다. 경기전은 누구든 말에서 내려야 한다는 신성함을 표시한 하마비, 붉은 색칠을 한 홍살문, 외신문, 내신문 그리고 어진을 모신 정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기전이 오랫동안 관람객과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이유 가운데 하나는 도심속에 담긴 고풍스러운 모습과 우거진 수목 덕분입니다. 경기전에는 다양한 수종의 나무가 있습니다. 

 

 

경기전 관람정보

위치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풍남동3가)

 

이용시간

하절기 : 09:00~19:00

동절기 : 09:00~18:00

 

입장료 

어른 : 3.000

청소년/대학생/군인 : 2.000

어린이 : 1.000

 

주차장

위에서 무료주차장을 알려드렸는데요.

한옥마을 입구에 있는 공영주차장 이용요금입니다. 

평일에도 주차장에 꽤 많은 차들이 보일만큼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시는 관광명소가 전주한옥마을입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6, 자만마을 벽화갤러리

사진찍기 좋은 자만벽화마을은 전주 한옥마을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산언덕에 고즈넉이 자리한 곳입니다. 승암산 능선아래 무수히 많은 가옥이 촘촘히 들어서 있는 이곳은 원래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하나둘씩 정착하면서 형성한 평범한 달동네였으나, 2012년 녹색 둘레길 사업의 일환으로 골목길 40여 채의 주택 곳곳에 벽화가 그려지면서 유명해졌습니다. 골목이나 담장별로 꽃, 동화, 풍경 등을 테마로 한 다양한 스타일의 벽화들이 그려져 있어 지루하지 않게 하나하나 보는 재미가 쏠쏠한 곳입니다. 

 

자만벽화마을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7, 덕진공원

연꽃 명소로 알려진 덕진공원은 1978년 4월 시민공원 결정고시에 의거, 도시공원으로 조성되었고 취향정과 더불어 유서깊은 곳입니다. 4만 5천평의 경내에는 남쪽으로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연못과 북쪽의 보트장을 동서로 가로지른 현수교과 그 사이를 양분하고 있습니다. 그윽히 풍기는 연못중앙으로 아치형 현수교를 거닐면서 한없는 시정에 젖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통 정자와 창포늪을 조성하여 역사성을 극대화하였고 또한 인공폭포와 목교를 설치하여 자연친화시설로 시민의 정서에 맞도록 조성하였으며 단오절에는 연못물로 부녀자들이 아침 일찍 머리르 감고 한해 건강을 기원하는 단오 창포물 잔치로도 유명한곳입니다. 

 

 

덕진공원 이용정보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

이용시간 : 24시간(연중무휴)

입장료 : 무료

 

주차가능

※ 덕진공원 정문쪽 주차공간이 많이 협소합니다. 

후문쪽으로 오시면 꽤 넓직한 주차공간들이 있어

이곳에 무료로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8, 오송제

 

전주 도심속 걷기좋은 산채길이 있는 오송제는 산소공장으로 불리는 오리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또 이곳에서는 청정지역에서 서식하는 각종 곤충들도 서식하고 있어 도심 속 생태의 보고로 남겨진 생태습지입니다. 주변에 과수원과 논이 인접하고 있으며 상류지역에는 산림청의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종인 '낙지다리'가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오송제에는 청정지역에서 서식하는 밀잠자리와 노란잠자리, 깃동잠자리, 모메뚜기, 게아제비, 풍뎅이, 네팔나비, 부처나비, 소금쟁이 등 육상곤충상이 유일하게 서식하고 있습니다. 

 

 

오송제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1가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9, 완산칠봉(완산공원)

 

겹벚꽃이 아름다운 공원

 

전주하면 완산칠봉, 완산칠봉하면 전주를 생각하게 할 만큼 전주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산이 바로 완산칠봉입니다. 천년고도 전주와 함께 이어 온 완산의 명맥이 호남평야로 흐르면서 익산과 군산 등 3시전의 발상지가 되고 있으며, 유서깊은 칠성사와 약수터 등을 품에 안고 있습니다. 완산칠봉 정상의 팔각정 전망대에 오르면 온천지가 발 아래로 와서 머뭇거립니다. 동학농민운동때 격전이 벌어졌던 장소이기도 한 완산칠봉은 현재 숲이 우거진 시민공원으로 가꾸어져 있습니다. 

 

완산공원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공수내1길 19-4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0. 전주드림랜드

아이 손잡고 가볼만한곳인 전주 드림랜드는 전주동물원 내에 자리한 놀이동산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주시민들에겐 추억의 장소로, 관광객들에겐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여행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드림랜드의 트레이드마크인 청룡열차를 시작으로 놀이기구계의 터줏대감인 바이킹, 동물원 전경을 눈에 담을 수 있는 대관람차, 대덕연구단지에서 개발한 최첨단 IT 놀이랜드인 슈퍼라이더 등 약 12개의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신나게 놀이기구를 즐긴 후에는 잠시 걸음을 쉬어가며 휴식을 즐기기 좋은 공원도 마련되어 있으며, 이곳에선 파릇파릇한 나무와 푸른 하늘, 청아한 아름다움을 뽐내는 수련이 가득 핀 연못이 그림처럼 어우러집니다. 

 

 

전주드림랜드 이용정보

위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소리로 68(덕진동 1가)

 

 

이상으로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곳 추천을 마칠까 하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곳 외에도 전주에는 많은 여행명소가 있으니 다양한 여행명소를 알고 싶은 분들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접속 후 추천 관광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안전한 여행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