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공유

덕유산 등산코스 추천

쭌쭌맘 2018. 5. 18. 14:27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위치한 덕유산은 1975년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행정구역 상으로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 경남 거창군과 함양군 등 영호남을 아우르는 4개 군에 걸쳐 있으며, 총 229.43k㎡의 면적이 공원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덕유산국립공원은 동쪽의 가야산, 서쪽의 내장산, 남쪽의 지리산, 북쪽의 계룡산과 속리산 등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덕유산은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향정봉 1.614m)으로 아고산대 생태계의 보존가치 또한 높으며, 북쪽으로 흘러가는 금강과 동쪽으로 흐르는 낙동강의 수원지이기도 합니다.

 

 

 

 

향적봉 1코스

 

상세구간 : 설천봉~향적봉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0시간 20분 거리 0.6km, 난이도 중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도라를 이용하여 탐방할 수 있는 코스(2.7km, 20분)

설천봉에서 향적봉까지 편도 0.6km로 약 20분 소요

경사가 완만하며 쉬운 코스로 온가족이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

 

 

 

설천봉~향적봉 구간

 

설천봉·향적봉 구간은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진 탐방로이며 수백년 된 주목군락과 다양한 아고산대 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탐방로가 나무데크 및 계단으로 잘 정비되어 있어 어린이나 노약자 등 누구나 쉽게 정상까지 탐방할 수 있으며 가족단위 탐방객이 많이 찾고있다. 봄이면 진달래와 철쪽군락이 아름답고 여름에는 원추리, 산오이풀 등 야생화를 쉽게 볼 수 있다. 가을에는 청명한 날씨로 인해 지리산 천왕봉까지 조망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상고대와 설화가 아름답니다.

 

※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운영하는 관광곤도라를 이용해야 하므로 관광곤도라 가동시간과 마감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을 해야 하며, 산행 시 구두나 슬리퍼를 착용하고 등산하면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반드시 등산화를 착용하고 탐방해야 한다.

 

※ 곤도라 운행시간 : 평일 10:00~16:00, 주말 09:30~17:00(공휴일은 사전예약제 운영)

 

 

 

향적봉 2코스

 

 

일정 : 당일

상세구간 : 구천동탐방지원센터 → 인월담 → 백련사 → 향적봉

소요시간  03 시간 00분, 거리 8.5km, 난이도 중

 

 

남덕유산은 경남 거창군 북상면, 함양군 서상면, 전북 장수군 경계면의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남덕유산은 남쪽에 위치한 최고봉으로 1.508m이며 지형이 험준하고 겨울철 설경을 보기위해 즐겨 찾는 탐방코스이다.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남덕유산까지는 3.6km이며,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된다. 탐방로가 가파르고 험준하여 철저한 산행준비가 필요하다. 탐방로 초반부 약 1.5km구간은 보통코스로 평탄한 구간이다.

 

그 이후 영각 2교가 시작하는 2km 구간부터 영각재까지 경사가 급하고 대부분이 바위와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등반제한 시간 : 11월~3월(05시~13시), 4월~10월(04시~14시)

 

 

 

 

설천봉에서 향적봉 구간은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종주코스

 

상세구간 : 삼공탐방지원센터→백련사→향적봉→중봉→동엽령→무령산→삿

갓재→남덕유산→영각탐방지원센터

일정 : 1박 2일

소요시간 : 13 시간 00분, 거리 26.9km, 난이도 중

 

 

덕유산 종주코스는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여름에는 원추리군락과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답다. 당일 종주 보다는 향적봉 대피소나 삿갓재대피소를 사전에 예약하여 여유있는 산행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