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의 중심 둔산대공원에 위치한 한밭수목원은 우성이산, 갑천과 유등천, 정부대전청사 녹지 축에 연계된 도심 속 수원으로 식물 종(種) 뿐만 아니라 생물 서식공간으로서의 생태환경과 경관이 우수하며, 예술의전당·미술관·연정국악원 등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시민의 문화 휴식공간입니다. 2005년 4월 28일 서원을 처음 개원하여 2009년 동원, 2011년 열대식물원을 조성하여 오늘에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371천㎡의 인공 구릉지에 무궁화원, 야생화원, 관목원, 목련원 등 24개 주제별로 목본류 1.105종, 초본류 682종 총 1.787종의 식물자원을 식재·전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지구의 탄소 저장소"라고 불리는 맹그로브를 주제로 한 열대식물원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한밭수목원 10선 풍경

 

수목원 10선에는 암석원 및 장미원, 열대식물원, 장미과원, 허브원, 소나무숲, 습지원, 굴참나무, 단풍신갈나무숲, 명상의숲 등이 있습니다.

 

 

 

 

대전 한밭수목원 개장시간

 

동원·열대식물원 휴원일 : 월요일

※ 휴원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정상 개장

 

한밭수목원 입장료 : 무료

 

수목원해설 안내

한밭수목원에서는 수목원 해설 사전 신청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소 10명이상의 단체 관람객분들이 수목원 해설을 듣고자 하실 경우 사전 예약을 하시면 수목원 숲해설가 선생님들과 함께 수목원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식물의 유래, 용도, 비슷한 식물 구분 등 풀과 나무에 대한 다양한 해설을 해주시는 프로그램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장 이용 안내

 

둔산대공원 주차장 유료화

2018년 6월부터 유료화 시행

※ 최초~3시간까지 주차장 요금 무료에요.

※ 자세한 주차장 요금은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편의시설 살펴보기

 

 

 

열대식물원 간략한 소개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은 맹그로브원, 야자원, 열대화목원, 열대우림원의 4개 주제원으로 구성되며, 리조포라속 식물 등 198종 9300여 본의 열대식물과 아열대식물들을 심어 기르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열대나 아열대지방의 갯벌이나 하구에서 물속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며 줄기와 뿌리에 많은 호흡근을 가지고 있는 맹그로브 식물들을 볼 수 있는 맹그로브원을 조성하여 21종의 맹그로브식물들을 심어 기르고 있다. 열대식물원은 종다양성의 증대와 연구 및 실험이 기반이 되는 시설로 주로 기후변화에 따른 열대식물의 재배를 시험하여, 희귀식물을 보존하고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등을 수행하면서 이국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찾아가는길